자폐 스펙트럼 장애 개요 (개정된 DSM-5 중심으로)
2013년 이전에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5가지 독립된 범주로 나누어 진단을 내려왔다. 하지만 미국정신의학협회(America Psychiatric Association)의 개정된 진단 매뉴얼 DSM-5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한 가지 범주의 장애로 보고있다. 즉, 자폐증이 경(mild)하든 중(severe)하든 혹은 과거엔 아스퍼거로 진단되었더라도 새로 개정된 DSM-5에서는 자폐시펙트럼장애로만 진단된다. 또한 어떤 사람이 과거에 자폐증으로 진단됐고, 그리고 그 진단이 현재 DSM-5의 자폐 진단에는 나와있지 않더라도, 그 사람은 여전히 자폐증으로 간주된다.
DSM-5에 의거한 진단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DSM 매뉴얼에 의한 진단을 통해 누가 서비스를 받을 것인가,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받을 것인가 그리고 진단을 받은 사람이 교육적 서비스를 받기에 적당한지 아닌지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아래는 DSM-5에 나와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의 기준이다.
1.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교류에 있어서 아래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a.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하여 사용되는 다양한 비언어적 및 언어적 의사소통에서의 현저한 장애
b. 사회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상호 교류의 결여
c. 발달 수준에 적합한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a.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언어, 또는 특이한 감각적 행위
b.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지나치게 매달림
c. 제한적이고 고착화된 관심
3. 증상은 유아기에 시작된다 (그러나 사회적인 요구가 과도해 질 때까지 증상은 충분하게 발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
4.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개인이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중요한 맥락에서 기능하지 못하도록 한다.
5. 이러한 장애는 정신지체나 전반적 발달장애로 설명되지 못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기준에 있어 DSM-4-TR과 비교하여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첫쨰, 아스퍼거 증후군, PDD, NOS, 소아기 붕괴성 장애의 진단명이 없어지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범주로 일괄적으로 포함시키고 있다.
그동안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에 있어 평가도구인 ADOS-G와 ADI-R의 사용으로 진단의 정확성이 상당히 높아지고, ADOS-G와 ADI-R은 전형적인 자폐증인 자폐성 장애와 보다 가벼운 상태의 개념으로 PDD, NOS를 구분하여 진단하지 않고 스펙트럼의 개념으로 진단하고 있다. 또한, ADOS-G와 ADI-R은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을 구별하여 진단하는 면에 있어 한계가 있어 구분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고기능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은 질환의 course가 유사하다. 학령기 이전에는 증상의 차이가 어느 정도 있다는 주장이 있으나, 학령기를 지나 청소년기나 성인기로 갈수록 증상 구분이 어렵고, 두 질환에서 시행하는 치료방법은 별 차이가 없다. 즉, 동일한 장애로 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둘째, 레트 장애(Rett’s Disorder)는 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 범주에서 진단분류가 사라질 예정이다. 이는 레트 장애가 어려서 짧은 기간만 자폐증상을 보이며, MECP2 유전인자의 돌연변이가 근본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진단적으로는 신경계 질환으로 보아야 할 듯하다.
셋째,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의 용어 대신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 범주(category)의 새로운 용어로 공식적으로 사용한다.
넷째, DSM-5의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 범주에 아스퍼거 장애가 포함되면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에서는 ‘언어발달의 지연’ 항목이 빠졌으며, 사회적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의 장애로서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임상적으로 부모나 당사자의 회상에 의하여 어려서의 언어발달 지연을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기술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서 보면, 아스퍼거 증후군의 지능검사에서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과의 차이에서 언어성 지능이 더 낮을 수도 있는 등, 일관되지 않는 결과를 보인다.
다섯째, DSM-4-TR에서는 자폐증상이 만 3세 이전에 발현되어야 한다는 나이의 제한이 있었으나, DSM-5에서는 나이 기준을 유아기 (early childhood)라고만 기술하고 있다.
https://www.verywell.com/what-is-autism-spectrum-disorder-260234
https://www.autismkorea.kr/2014/bbs/board.php?bo_table=B30&wr_id=38
0